우리말 바르게 쓰기

[헷갈리는 맞춤법] 든지 vs 던지 구분하는 방법

벼리. 2021. 2. 14. 17:30

여러분 안녕하세요!

오랜만에 글을 쓰네요.

저는 최근 한능검 시험 준비 등으로 바쁜 나날을 보냈답니다 :)

그래서 근래에는 글을 쓰지 못했지만,

이제 다시 블로그에 전념하려고 합니다 ㅎㅎ

 

오늘의 주제는 '-던지'와 '-든지'를 구분하는 것입니다.

그럼 바로 시작해 보겠습니다!

 

  

 

 

'-던지'의 용례

'-던지'는 과거와 연결시키면 쉽습니다.

 

"과거의 일에 대하여 생각하거나 추측하는 상황"에서는 '-던지'를 사용하면 됩니다!

 

예문을 통해 이해해 봅시다.

 

 

○ 예문

 

혜연이가 밥을 얼마나 잘 먹던지, 음식이 맛있었나 봐.

 

그 날은 얼마나 덥던지! 그래서 하루 종일 집에만 있었어.

 

술기운이 과했던지 그는 꾸벅꾸벅 졸고 있었다.

 

 

'-든지'의 용례

'-든지'는 선택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.

 

대등한 관계에서, 어떤 것이든 선택될 수 있을 경우에 '-든지'가 사용됩니다.

 

예문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○ 예문 

 

먹든지 말든지 마음대로 해.

 

사과든지 배든지 다 좋아.

 

축구를 하든지 농구를 하든지 알아서 해라.

 

예문에서 볼 수 있듯

'사과-배', '축구-농구'는 둘 중 어느 것이 선택돼도 상관없는

대등한 관계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:)

 

핵심정리

 

그럼, 마지막으로 핵심을 간추려 봅시다!

 

과거의 상황과 관련이 있다 → '-던지'(던)

두 개 이상의 대등한 선택지를 나열하는 상황이다 → '-든지'(든)

 

이렇게 간단히 정리할 수 있습니다 :)

 


헷갈리는 맞춤법 중 하나였던 '-던지'와 '-든지' !!

알고 보니 간단하게 구별할 수 있었네요.

 

이번 포스팅이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.

감사합니다~